리뷰 네비게이션

문서 위치

본문내용

교과목소개

  • 특수교육학 (Introduction of Special Education)
    특수교육의 의의와 목적, 내용, 방법 및 원리와 판별, 교육적 조치, 특수학교 교사의 자질, 교육계획과 운영, 영역별 발달 특성 등 특수교육의 기초이론을 익힌다.

  • 의사소통장애아교육 (Education for Communication Disorders)
    특수교사로서 의사소통을 위한 치료 교육적 접근의 기초와 실제기법, 의사소통방법을 익힌다.

  • 장애학생통합교육론 (Inclusiv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)
    경도학습장애, 경도정신지체 및 경도 정서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과정수정 및 교수방법을 학습한다.

  • 장애인복지론 (Rehabilitation and Social Welfare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)
    심신장애인 복지의 역사 및 전망, 기본적인 자세확립 등의 기초적인 고찰과 장애발생의 원인과 예방, 장애인의 직업 재활의 국내외 현황과 향후 대책 방향 등의 체계적인 고찰을 한다.

  • 초등특수미술과 지도 (Art Education for Elementary Exceptional Children)
    다양한 미술기법과 특수아동의 특성을 파악하여, 아동의 특성에 맞는 미술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으며, 미술활동을 통해 아동의 인지, 사회, 정서활동, 신체발달에 도움이 되는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.

  • 초등특수컴퓨터과 지도 (Computer Education for Elementary Exceptional Students)
    컴퓨터를 특수아동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.

  • 지적장애아교육 (Education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)
    지적장애아교육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고, 지적장애아를 생물학, 심리학, 사회학적 입장에서 이해하며, 지적장애아의 중재 프로그램과 전 생애에 걸친 주요쟁점과 앞으로의 쟁점들을 다루며, 이러한 지식내용의 습득이 지적장애아를 가르치는데 기초내용이 되게 하는데 있다.

  • 자폐성장애아교육 (Education for child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)
    자폐성장애아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수정방법과 교수방법을 학습한다.

  • 초등특수체육과 지도 (Physical Education for Elementary Exceptional Students)
    특수아동의 건강과 체육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알고, 건강활동, 도전활동 , 경쟁활동 ,표현활동 , 및 여가활동 등의 내용과 규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.

  • 청각장애아교육 (Communication Skills for Children with Hearing Disabilities)
    청각장애아동의 교육방법과 교육대책을 통해 청각장애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. 또한 청각장애아들의 발달 및 심리전반에 대한 사례연구를 할 수 있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.

  • 지체장애아교육 (Education for Children with Physical Disabilities)
    지체장애아의 교육과 의의, 목적, 내용, 방법 등 (교육적의)재활 (치료 및 치료교육의=누락하기) 기본 원리를 익히고 지체장애아의 심리적 발달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한다.

  • 건강장애아교육 (Education for Health Impairments)
    건강장애의 개념과 전강장애 유형 및 특성을 알고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.

  • 초등특수교육 교과교육론 (Subject Teaching for Elementary Children with Disabilities)
    각 교과의 교육이론을 탐색하고 각 교과에 맞는 지도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
  • 초등특수통합교과 (Integrated Subject for Elementary Exceptional Students)
    초등 통합교과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각 교과를 수정 및 통합하여 특수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.

  • 시각장애아교육 (Education for Children with Visual Disabilities)
    시각장애아의 원인과 시각장애아의 발달 특성을 파악하고, 시각장애아의 특성에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.

  • 특수교육 교육과정론 (Curriculu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)
    특수학교(교육) 교육과정을 이해 및 활용하고 학생들에게 적절한 개별화 교수프로그램 전략과 작성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있다.

  • 장애아 진단 및 평가 (Assessment and Evalu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)
    장애아동의 인지적, 사회적, 언어적 및 심리운동적인 측면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.

  • 초등특수음악과 지도 (Music Education for Elementary Exceptional Students)
    학생들로 하여금 전반적이고 기초적인 음악의 이론과 아울러 필요한 실기교육을 시킴으로써 이들이 장차 현장에서 음악을 가르치는데 이것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.

  • 초등특수교육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(Subject Research and Teaching for Exceptional Children with Disabilities)
    다양한 교과를 연구하는 방법과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특수아동을 위한 지도방법을 익혀 적용하는데 있다.

  • 특수교육공학 (Technology in Special Education)
    교수방법 및 관련 공학 서비스 체제를 알고 아동에게 적절한 체계적인 종합적 서비스를 탐색한다.<수정부분문구>:(교육공학과 보조공학의 개념을 알고 특수교육 대상학생 에세 적절한 공학기기 및 이를 이용한 교수전략과 관련서비스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)

  • 초등특수교육 논리 및 논술 (Logic Theory and Writing for Exceptional Children with Disabilities)
    논리적인 사고에 대한 관련서적을 읽고 그에 따른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글쓰기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음.

  • 행동교정 (Behavior Modification for Exceptional Children)
    특수아동의 문제행동을 중재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전략을 학습한다.

  • 초등특수영어과 지도 (English Education for Elementary Exceptional Students)
    언어습득 이론과 언어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알고, 영어를 초등 특수아동에게 가르칠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.

  • 정서·행동장애아교육 (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 Disabilities)
    정서·행동장애아의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중재프로그램을 학습한다.

  • 작업 및 물리적훈련 (Occupational and Physical Training for Exceptional Children)
    장애아 개인의 정신적, 육체적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업 종목을 선정하여 훈련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고, 신체장애에 대한 개념, 진단에 따른 물리적 훈련(과 작업 훈련) 을 이해시키고 회복시켜 가정과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생활할 수 있는 지도방법을 터득시킨다.

  • 중복 ․ 중증장애아교육 (Education for Children with Multiple and Severe Disabilities)
    중복․중증장애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며, 중증장애아에게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.

  • 초등특수 과학 및 실과지도 (Science and Practical Course for Elementary Exceptional Children)
    과학과(실과)에 대한 학습내용의 구조를 이해하고 각 단원들에 대한 특수아동의 지도방법을 터득시켜 과학과(실과)의 학습지도 능력을 갖게 한다.

  • 초등특수 수학과지도 (Mathematics Education for Elementary Exceptional Students)
    특수아동의 수학과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 수정 및 교수자료 개발에 대해 학습한다.

  • 학습장애아교육 (Educ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)
    학습장애아동의 정의, 원인, 사정 및 특성을 알아보고, 각 학습장애 영역의 구체적인 하위영역별 특성과 지도방법, 학습전략을 익혀서 현장에서 학습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
  • 보행훈련 및 점자지도 (Mobility and Braille Instruction)
    시각장애학생 및 시각중복 장애학생들에게 적절한 일상생활기능 및 보행훈련 기능지도 프로그램을 탐색하고, 점자발달의 역사 및 점자 제자의 원리를 안다.

  • 초등특수윤리 및 사회과지도 (Moral and Social Education for Elementary Exceptional Children)
    초등학교 도덕 및 사회과 교육의 기초 위에 특수아 윤리 및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과 지도의 실제를 다룬다.

  • 전환교육 (Transition Education)
    장애학생의 진로와 직업교육 전반에 대해 다루며, 생활환경에서 요구되는 지식, 기술, 행동규칙, 요구사항 등에 대해 다룬다.

  • 초등특수국어과 지도 (Korean Education for Elementary Exceptional Students)
    초등국어에 대한 특수아동의 교육방법과 학습을 익힘

리뷰 네비게이션

디자인구성요소

꿈과 뜻을 찾아주는 우석대학교 특수교육과